중앙포토 거의 시차 없이 불거진 두 아티스트의 정산 문제는 우위를 점한 소속사의 불투명한 회계 처리로 아티스트가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아티스트 모두 뛰어난 매력이 있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인기를 구가하며 지금까지 못 번 돈을 단숨에 벌 수도 있으니 말이다.아이돌 멤버가 소속사와 이런저런 갈등 끝에 나가는 경우조차 표면적으로는 쌍방간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해온 게 지금까지 익숙한 장면이었다.
그런 와중에도 조금씩 발전과 개선이 이뤄졌다.이번 이슈에서도 여론이 아티스트에 우호적으로 형성된 것 역시 우리 사회가 공정과 보상에 있어 높은 기준을 지니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본다.자극적으로 나오는 관련 뉴스도.
문제가 불거지자 회사 측은 이달의 소녀 데뷔를 위한 프로젝트에 들어간 막대한 비용을 감안해 멤버들이 모두 동의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이번 사건을 통해 알게 됐듯이 여전히 미흡한 게 많다.
10대 초중반의 어린 나이에 수년에 걸친 연습생 생활을 거치다 보니 연습생 본인이나 부모 모두 당장 데뷔가 급하다.
이런 이야기를 꺼내면 많은 사람들은 ‘연예인 걱정은 하는 게 아니다라는 오랜 금언을 꺼낼지 모른다.사업이든 최소한 이 중 한 분야에서는 보통 사람과는 다른 기준으로 키워진다.
중국 개방화 이후 지주의 자손들이 벌어들이는 소득이 평균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모두가 돈이 없고 평등한 사회였으니.
성공한 사업가는 알고 있다.〈이 기사는 주간동아 1421호에 실렸습니다〉최성락 경영학 박사.